함안군, 여름철 물놀이 안전요원 자격증 소지자 전무 > 함안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행정 함안군, 여름철 물놀이 안전요원 자격증 소지자 전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1-08-19 11:25

본문

함안군, 여름철 물놀이 안전요원 자격증 소지자 전무

 

임시방편으로 주민 배치하다 보니 대부분 고령, 78세 안전요원도

 

1add2ec83092d66a388e77035e969db9_1629339894_0495.JPG

칠원읍 광려천에서 초등생 3명을 구한 이동근씨의 선행이 보도되면서 여름철 물놀이 장소의 안전요원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함안군 관내에는 여항면 주동리 별천계곡, 여항면 강명리 경남제일중장비학원 뒤, 군북면 하림리 고바우산장 입구, 칠원읍 예곡리 자이아파트 앞, 산인면 입곡군립공원 등 5곳이 지정되어 있다.

 

안전요원은 별천계곡 1, 제일중장비 학원 뒤 1, 고바우산장 입구 1, 자이아파트 앞 2, 입곡 군립공원 2명 등 7명이 배치되어 있다

 

하지만 군에서 배치한 안전요원 대부분이 고령이라 실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함안군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 조례에 따르면 안전관리요원의 자격기준은 수난구조관련 관계 기관·단체 발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 수난구조관련 업무 1년 이상 종사한 사람 수난구조관련 대학에서 수상구조 및 응급처치교과목 이수한 사람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람으로서 군수가 인정하는 사람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조례가 무색하게 수상 인명구조 자격증을 소지한 안전요원이 전무할 뿐 아니라 임시방편으로 주민을 배치하다 보니 안전요원 중에는 78세의 지역주민도 있다.

 

실제 안전요원 대부분은 고령이며 그 지역에서 오래 살거나 지역을 잘 아는 사람으로 3시간 교육을 받고 현장에 투입된다.

 

지난 6월 칠원읍에서 공고한 안전관리요원 채용 공고를 보면 응시 자격에 대해 다른 요건없이 주소지가 함안군으로 되어있는 자 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인 사람으로만 되어 있다.

 

군 관계자는 안전요원은 여름철 두 달간 운영하기 때문에 공고 채용을 내도 자격증을 소지한 젊은 요원이 응시하지 않아 구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격증을 소지한 안전요원을 당장 채용하기 어렵다면 물놀이 현장에 인명 구조함이나 구명환·구명튜브·구명로프·구명조끼 등 안전 장비를 더욱 철저히 보강해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함안뉴스 (hamannews@naver.com)
저작권자(c) 함안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전체

함안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 (주)함안뉴스   등록번호:경남 다 0137   대표이사 발행인:조용찬   편집인 편집국장:손성경
  • 주소:경남 함안군 가야읍 중앙남3길 30   전화:055-584-0033~4   팩스:055-584-0035   이메일:hamannews@naver.com
  • 함안뉴스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opyright by hamannews.kr